정보글

다모다란교수 -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환율(3)

떡상이 2022. 2. 9. 19:58

3번째 이야기 시작합니다.

 

금과 부동산은 어떨까? "예상 밖 인플레이션" 시기의 구원투수 아닐까? 비교해보자.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높을 시, 금과 부동산이 타 금융자산 대비 좋은 성적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은 인플레이션 시기의 수비수다. 부동산의 실질 수익률은 인플레이션과 관계없이 적다. 그저 자산을 온전히 지키는 수준에 그쳤다. 금은 인플레이션 시기의 척탄병이라 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높을 때 압도적인 실질 수익률을 보여줬다. 나는 "예상 밖 인플레이션" 시기의 암호화폐, NFT의 수익률을 비교해보고 싶지만, 그럴 수 없어서 안타깝다.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디지털 금으로 부른다. 암호화폐의 수량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금과 비슷한 안전자산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믿는다. 금이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다 해서, "디지털 금"이 금과 같은 움직임을 보여준다는 근거는 없다. 2020년 3월 폭락 시기를 뒤돌아보라. 금과 암호화폐는 정반대의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인플레이션과 환율

 

지금까지는 미국의 인플레이션만을 고찰했다. 관점을 전 세계로 넓혀보자. 인플레이션을 환율 관점에서 조명해보자.

 

 

터키는 초고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주변국들에게 인플레이션을 전염시키진 않는다. 그럼 미국은 어떨까? 세계 모든 원자재는 달러로 결제된다. 이런 특징 덕에,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곧 전 세계로 전염된다. 인플레이션과 통화가치는 각 국가들의 환율과 기준금리에 의해 조정된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의 강도는 국가마다 다르다. 가령, 미국 달러 기준으론 높은 인플레이션을 겪을 수 있으나, 중국 위안화 기준으론 디플레이션을 겪을 수 있다.

 

그래프 오른쪽 끝을 보라. 터키 리라화를 주목하라. 무위험수익률이 매우 높다. 이를 통해, 통화 무위험수익률이 높은 국가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는 걸 유추할 수 있다. 반대로, 왼쪽 끝의 유로존 유로를 보면, 무위험수익률이 마이너스 수준이다. 즉, 통화 무위험수익률이 낮은 국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쯤에서 당신은 코웃음 칠 것이다. 실패국가의 "공식 환율"을 믿느냐고. 좋다. 당신이 실패국가들의 공식 통계와 환율, 그들의 금리를 믿지 못한다면, 다른 방식을 써보자.

 

 

이번엔 환율을 빼놓고 계산해보자. 미국과 인도네시아의 통화 무위험수익률 계산 시, 미국 10년 물은 1.5%이고,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은 1%, 인도네시아의 기대 인플레이션을 4%로 가정해보자. 인도네시아 루피아의 무위험수익률은 4.5%(=1.5% + [4%-1%])이다. 기대 인플레이션을 미국 달러 기준으로는 쉽게 계산할 수 있으나, 타 국가 통화 기준으로는 어렵다. 그래서, IMF는 향후 5년간의 각국 통화 기준 기대 인플레이션을 계산해 놓았다.

링크 : https://www.imf.org/external/datamapper/PCPIEPCH@WEO/WEOWORLD

 

 

터키처럼, 높은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국가의 통화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한다. 반대로, 유로존과 같이 낮은 인플레이션을 겪는 국가의 통화가치는 유지되거나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범지구적 지속적 인플레이션의 시대가 온다면, 환율에 대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반면, 인플레이션의 수준이 국가마다 상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에겐 여러 선택지가 있다. 낮은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는 국가의 통화로 환전하여 환차익을 누리거나, 그 국가에 투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거들 수 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는 국가의 경우, 투자 시 기대수익률이 낮을 것이다. 만약 "예상 밖 인플레이션"의 시대가 오면 어떨까? 그땐 모든 국가의 주식, 채권, 금리, 원자재, 환율의 재조정이 있을 것이다.

 

 

 

결론

 

언제나 그렇듯이, 나는 경고한다. 과거의 사례를 뒤돌아본다 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맹신하지 말라. 다만, 과거의 인플레이션이 각 자산군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를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당신의 기대 인플레이션 전망은 자산 배분 및 종목 선정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작년의 인플레이션을 지속적 인플레이션 사이클의 "전조 증상"으로 본다면, 당신의 금융자산은 금, 원자재, 부동산 등의 실물 경제 자산으로 교체해야 한다. 주식의 경우, 가격 결정권이 있는 소형주 및 가치주에 투자해야 한다.

 

반대로, "일시적 인플레이션"이라 믿는다면, 대형 성장주에 투자하는 게 좋다. 대형 성장주들이 고평가 된 상태이지만, 디플레이션 시대에는 더 높은 기대수익률을 보여줄 것이다.